본문 바로가기
그림 도구 리뷰

혼자 그림 독학에 도움이 되는 그림 유튜브 채널들

by FlyingJin 2020. 4. 17.
반응형

그림 독학에 도움이 되는 그림 유튜브 채널들

하루에도 몇개씩 선호도가 바뀌지만, 지금까지 꾸준히 보고 있는 채널들을 소개해 보다.

 

 

  • 수경화실방송국
  • Alicia Aradilla
  • Teoh Yi Chie
  • Filipe Almeida
  • Umberto Rossini
  • 이연 Lee Yeon
  • Lena Rivo

 

 

 수경화실 방송국 

  그림독학 초반에 정말 도움이 됐던 유튜브 채널. 수채화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기본 팁을 배울 수 있고 그림 도구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가르쳐 준다. 선생님과 주변 학생들과 케미가 좋아서 재미있는 요소가 있다. 학생들 질문을 받아서 튜토리얼 영상이 나오기도 하는데 이게 또 가려운 곳을 콕콕 찍어주는 느낌이다. (사람 생각하는게 다 비슷한듯.) 여행 드로잉에 대해서는 나에게는 여행 드로잉이란 어떤 건지 스트레스받지 않고 여행 드로잉을 재미있게 할 수 있게 해 준 채널이기도 하다. 수경 선생님이 너무 좋아서 영상을 보다가, 직접 드로잉 수업을 들어보려고 화실까지 알아봤는데 너무 멀고 시간이 맞지 않아서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야사가 있다. 그 뒤에도 영상은 자주 챙겨 본다.

 

 Alicia Aradilla 

  스페인 유튜버. 여행 드로잉이란 저렇게!!! 꿈의 모델이 됬던 작가이다. 여행 동영상과 함께 드로잉을 보여주는 채널이라 "나도 저렇게 여행하면서 그리고 싶다"는 의욕을 고취시켜주는 영상이다. 주로 드로잉 할 때 주변 모습과 원거리 샷이 많이 나오고 실제 튜토리얼 영상은 채널에 많이 나오지 않고 따로 유료채널에 공개한다. 나의 롤모델이라 영상을 보고 수채물감 White nights와 붓 Escoda를 따라 구입했더랬다. 단점은 스페인어로 진행된다. 하지만 말이 나오는 부분이 많지 않아 큰 어려움은 없다. 

 

 Teoh Yi Chie 

  싱가포르 유튜버. 드로잉 튜토리얼, 어반 스케칭, 화구리뷰를 다루는 채널이다. 특히 좋아하는 부분은 화구 리뷰 영상 (Art product review)이다. 단독으로 리뷰도 하지만 비슷한 계열 물건들을 비교해주는 경우가 많아서 다른 종류도 갖고 싶다는 쇼핑 뽐뿌가 온다는 게 치명적인 단점이다. 영어로 진행되기는 하지만 물건을 보여주면서 설명을 하니까 어느 정도 알아듣는 데는 크게 무리가 없다. 나의 홍콩 친구 중 한 명과 매우 닮아서 개인적으로 좀 친근하게 느껴진다. :)

 

 Filipe Almeida 

  포루투갈에서 활동하는 어반 스케쳐인 듯한데 현재는 영상이 업로드되고 있지 않다. 현장에서 세팅을 하고 바로 어반 스케치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많이 도움이 된다. 영상이 16개 있는데 더 이상 업로드가 되지 않아 아쉽다. 이 채널을 보고 왜 나의 만년필은 수채를 하면 번지는데 저 사람은 번지지 않는가? 처음으로 Noodler 방수잉크를 알게 돼서 지금도 사용 중이다. Filipe Almeida가 쓰는 스케치북(Laloran)을 사고 싶어서 리스본에 갔을때 직접 연락해 구입하는 덕후질을 하기도 했다.

 

 Umberto Rossini 

  수채화 튜토리얼 영상을 주로 올리는 작가. 작가의 얼굴이나 목소리가 나오지 않고 그리는 뷰만 보여준다. 목소리가 나오지 않고 자막으로 설명이 나와서 영어에 약한 분은 이해하기가 더 쉽다. (듣기보다는 읽기가 조금 낫지 않은가? 잠시 멈추고 읽어도 되니. ) 무엇보다 색을 쓸 때 어떤 색들을 섞어서 조색했는지가 나와서 좋다.

 

 이연 Lee Yeon 

  초반영상 몇 개만으로 10만 유튜버 대열에 들어선 국내 신흥 루키. 드로잉 튜토리얼, 화구리뷰, 그리고 아이패드를 이용한 작업 튜토리얼이 있다. 내 아이패드는 구형이라 못 쓰고 있지만... 드로잉하면서 ASMR처럼 차분하게 얘기를 해주는 형태의 채널인데 주로 그림을 시작할 때 마음가짐, 고충에 대한 소재를 자기의 경험과 함께 이야기 해주는 채널이다. 드로잉 면에서도 도움이 되는 얘기를 많이 하지만 유튜브 운영면에서도 배울 게 있는 채널이다.

 

 Lena Rivo 

  수채화가 아닌 유화나 특히 과슈(Gouache)를 다루는 채널. 과슈를 처음 접하고 너무 매력적이긴 한데 어떻게 쓰는지를 몰라서 보고 있는 채널.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같이 운영한다. 유튜브에는 주로 그리는 과정을 촬영한 영상을 올린다. Lena Rivo 웹페이지에 가입하면, 과슈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꽤 도움이 되는 과슈에 대한 기본 가이드 PDF 파일을 보내준다. 그 이상 튜토리얼은 유료 회원만 볼수 있다. 유튜브에 과슈를 검색하면 일러스트 작업에 대한 영상이 대부분인데, Lena Rivo는 과슈로 유화 느낌이 나는 그림을 그린다. 완전 내 스타일!!! 유튜브 영상 보면서 어떻게 과슈를 다루는지 보고 필요하다면 유료회원도 가입해볼 생각이 있으나, 가격이 좀 나가고 영어로 진행돼서 고민 중이다.

 

그 외 수많은 채널을 클릭해보고 있는데 구독해놓고 주기적을 보는 채널들을 정리해 보았다. 

 

다음 글은 그림 독학을 위한 인스타그램 채널. 

 

반응형